온라인상담
조회수 1717
작성자 한방부인과전문의
제목 RE: 왕뜸 하나요?
전화번호 --
이메일
안녕하세요, 항상 여러분의 건강과 소원성취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대한민국최고의 한방부인과전문의를 자부하는 원장 문영춘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뜸은 경혈(속칭 혈자리)위에 쑥 등의 가연성재료를 사용하여 직간접적으로 온열자극을 가함으로써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치료법으로,
전통적으로 뜸이라고 하는 것은 직접구라고 해서 혈자리에 쌀알크기로 말은 뜸을 올려서 다 타도록 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만, 화상흉터가 생기기 때문에 요즘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시행하지 않습니다. 대신 간접구라고 해서 뜸과 피부표면 사이를 띄우고 화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시술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이 경우에도 반복해서 시행을 하면 경도의 화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뜸은 직접구처럼 피부에 화상상처를 만들어서 인체가 조직손상이 발생했을 때 복구하는 기전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면역을 강화시키고 염증을 빨리 아물게 하는 특유의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의 물리적 자극과 다른 온열자극을 가함으로써 진통효과 및 기혈순환을 촉진시키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이것을 특정 혈위를 사용함으로써 그 혈자리가 지니고 있는 치료효과를 더함으로써 목적하는 치료작용을 만들게 되지요.
따라서, 뜸치료를 잘 하기 위해서는 직접구를 할 것인지, 간접구를 할 것인지를 잘 선택해야 하며, 뜸을 시술할 혈자리를 잘 선택하고 그 혈위를 정확하게 잘 잡아야 합니다.
그런데 혈자리는 한의대를 졸업한 한의사들은 잘 알지만 일반인들은 정확한 혈위를 잡기가 힘들기 때문에 뜸을 만들어서 파시는 분들이 고안해 낸 것이 바로 왕뜸입니다.
뜸의 크기를 크게 만들어서 혈자리의 오류를 피해보겠다는 속셈이지요. 하지만, 넓은 부위에 뜸을 올려놓을수록 점과 같이 작은 혈자리만 정확하게 자극하는 것에 비해 치료효과는 떨어지거나 없을 수 있어서 실제로 뜸을 사용하는 한의사들은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왕뜸이 크기도 크고 연기도 많이 나고 시술시 보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있어보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혹하는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요구를 하게 되고 거기에 일부 한의사들이 응해주는 것일 뿐 사실 뜸치료를 정확하게 하는데에는 왕뜸은 적절치 않습니다. 왕뜸은 혈자리를 잘 모르는 일반인들에게 뜸을 팔기 위한 상술임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뜸은 직접구가 가장 효력이 강한데요, 요즘은 피부에 화상을 입히면 안되기 때문에 화상상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실뜸이나 화침 같은 대체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왕뜸보다는 이러한 치료방법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저희 한의원에도 왕뜸을 비롯해서 다 있습니다만, 왕뜸은 이렇게 말씀을 드려도 굳이 왕뜸을 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에게만 해 드리고 있습니다^^